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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와 언리얼
다들 게임을 만드려면 수준급의 프로그래밍 실력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게임엔진을 이용해 조금만 공부한다면 자신이 직접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요즘 많은 인디게임들이 출시되고 있어요.
저또한 어릴때부터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었기 때문에 게임엔진은 저에게 충격이었죠.
하지만 다양한 게임 엔진중에 어떤것을 써야 할지 고민을 하고 알아봤었죠.
그래서 오늘은 제가 알아낸 것들을 비교 분석 해드릴게요.
Unity VS Unreal
어려운 내용을 사용하면 이해도 어렵고 공감도 되지 않기 때문에 쉽고 핵심적인 장단점들만 소개해 드릴게요.
지금 보신는 글들은 제 주관적인 생각임을 알아주세요.
두 엔진중에 선택 하는 기준을 크게 보도록 할게요.
첫번째 접근성이 쉬운 엔진
유니티가 언리얼보다 접근성이 쉽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두 엔진이 요구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유니티의 경우 C# , Javascript
언리얼의 경우 C++
프로그래밍 언어만 봐도 C++보다는 C# , Javascript가 더욱 사용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다르게 보면 언리얼의 블루프린트 기능으로 인해 더 쉽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블루프린트 기능은 코딩을 최소화 시키면서 자기가 원하는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코딩에 익숙한 사람은 블루프린트 기능이 불편할 수도 있어요.
결국 둘 다 장단점이 있지만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유니티가 진입장벽이 낮은 엔진으로 생각합니다.
두번째 게임 구동 환경
PC게임과 모바일 게임 중 어떤것을 선택하냐에 따라서 선택 엔진이 조금 달라질 수 있어요.
제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PC게임은 언리얼이 강하고, 모바일 게임은 유니티가 강하다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그래픽과 디자인 등 시각적인 퀄리티의 경우 언리얼 엔진이 훨씬 좋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프로그램의 결과물이 많이 무겁게 나옵니다.
즉 이를 감당할 수 있는 PC의 경우는 최고의 장점이지만 모바일의 경우에는 많은 부담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유니티 엔진의 경우 언리얼 보다 그래픽 퀄리티는 다소 떨어져도 모바일에 최적화를 많이 해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엔진은 서로 다른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끝으로..
프로그래밍을 못하기 때문에 게임 개발을 포기 하셨다면 유니티나 언리얼로 다시 시작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물론 두 가지 개발 도구들도 깊이 들어 갈수록 프로그래밍을 필요로 하지만, 하우 간단한 게임들은 뚝딱 만들어 낼 수 있지요.
게다가 두 가지 모두 프로그래밍 비전공자를 위한 튜토리얼이 준비되어 있으니 한번 도전해봐도 좋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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